본문 바로가기
일기/일상

fm2016 청산 - (1) 선수편

by 냐냐리냐 2016. 12. 8.

9월 중순부터 지금까지 풋볼매니저 fm2016 진득하게 오랫동안했다.. 두달 반 동안 주말에 나갈일없으면 거의 에펨만 주구장창한듯.

이 화면 정말 지겹도록 너무 많이 봤다.. 이제 지울거니까 앞으로 ㅂㅂ


처음에는 청용이형 출전도못하는게 너무 불쌍해서 크펠에서 이청용 핵심선수로 키워보자 하고 시작했다

그냥 돌리면 역습형 전술로 해 놔도 거의 지기만해서 한 경기 할때마다 거의 두세번은 세이브로드해서 재경기하고 그랬던듯.. 제일 심할때는 한 경기 이기고싶어서 세시간 동안 같은 경기 반복해서 돌리기도했다. 리얼 잉여짓 제대로 했음. 에펨이 그게 문제야 잉여가 잉여롭게 시간 미친듯이 보낼수있게해줌;

그렇게 크펠로 첫시즌에 epl 우승까지 겨우 해놓고 두번째 시즌 돌리다가 구단에 돈도 별로 없고 (300억 400억쯤되지만 epl 다른구단에 비하면 적다) 이기는게 너무어렵고 세이브로드도 지겨워져서 아얘 그냥 돈많은구단가서 월클 콜렉션 만들어보자 하고 맨시티를 시작했다.

거기서 이제 내 한달 반이 사라졌다.. 물론 맨날한건아니고 주말이랑 할일없을때했지만 생각해보니까 거의 매일했네 ㅋㅋ 시발병신



일단 5시즌을 돌리고 여섯번째 시즌 중반을 넘어가는 내 구단 스쿼드는 이러하다..


[1] 톱

: 아게로, 이카르디, 디발라

=> 걍 아르헨티나 사기 공격수들은 다 데려왔다. 애초에 아게로는 있었고, 이카르디를 두번째시즌에 디발라를 다섯번째 시즌에 데려왔다.

아게로는 월클, 본좌 맞는데 나이가 좀 있어서 네시즌 정도 돌리면 이제 하향곡선 그리는거 같고(부상이 ㅈㄴ게뜸), 이카르디는 터질떄 터지는데 안터질떄는 지리게 안터져서 그닥 추천하지않고, 디발라가 정말 갓오브갓이다. 가끔가다가 유효슈팅수=득점수 인 경우도 터진다.

게임상으로 2021년 아게로 능력치랑 통산 EPL 스탯. 보면 알겠지만 4시즌까지 애가 원톱역할 잘 해주다가 부상한번 크게 먹더니 버로우타고 있다. 16/17때인가 18/19때인가 발롱받았던걸로 기억한다.
그리고 능력치 보면 알겠지만 애가 순속 13 주력 10이되버렸다. 첫 시즌에는 순속 17~19에 주력 17 이상 찍어줬었는데 크게 떨어진듯하다.

이거는 이카르디 스탯 사진이다. 애 평점을 보면 알겠지만 정말 한 해 단위로 기복이 오락가락한다. 17/18시즌을 보셈. 나는이때 정말 월클급 십본좌 혜자선수가 될줄알았음. 18/19, 19/20때도 잘했지만 20/21때 너무 갑자기 버로우타기시작하면서 쓰기가 싫어졌다. 꾸역승하기 좋기보다는, 양학하거나 큰경기에서 종종 결승골 넣어주는 그런선수인듯 하다.


디발라는 에펨하는사람은 다아는 원톱 본좌 십본좌 레전드다. 완성형포워드 공격형으로 두면 알아서 다 쓸어담는다. 스탯보면 알겠지만 딱히 기복있는 해 없이 꾸준히 본좌급활약 해준다.


[2] 2선공격수 (윙어, 공미)

: 김덕배(KDB), 네이마르, 쿠티뉴, 스털링, 엠볼로, 이스코, 에릭센

모아놓고보니까 ㄹㅇ 사기급들만 있다.. 네이마르는 진심 왼쪽 윙포중에서는 제1본좌인거같다. 네이마르 얘 따라올애는 없음. 나이도 어리고 혼자서 그냥 드리블해서 다 뚫고 슛때려서 득점함; 부상만 안당하면 거의 매경기 출전 가능할 정도로 체력 좋다. EPL, FA컵, 캐피탈컵, 챔스 있는데 네이마르가 거의 다 출전했던 시즌도 있다.

여기서 덕배는 왼쪽 윙포, 중앙 공미, 오른쪽 윙포 다되는 멀티자원이고

네이마르는 원톱, 왼쪽 윙포 

큐티뉴는 왼쪽 윙포, 중앙 공미

스털링은 오른쪽 윙어 (왼쪽 윙포도 되긴하는데 오른쪽 윙어가 갑인듯)

엠볼로는 오른쪽 윙어, 원톱 (둘다 사기급임. 그리고 나이도 어린데 즉시전력이고 스탯도 사기적으로 너무 잘쌓음. 드리블 돌파 ㄹㅇ 개잘함)

이스코는 중앙 공미

에릭센도 중앙 공미

이렇게 소화 가능하다.

이중에서 네이마르랑 엠볼로는 정말 십 사기이기때문에 나중에 에펨17을 하더라도 돈만 되면 꼭 데려올거다. ㄹㅇ 너무너무십사기


[3] 3선 미드필더 (중미)

: 포그바, 비달, 델리알리, 헤나투 산체스

첫 시즌에 맨시티를 맡아서 스쿼드를 쫙 봤는데 개인적으로는 맨시티 이름값에 비해 미드진이 딸린다고 생각했다. 처음에 오면 페르난지뉴, 페르난도 등등이 있다(나머지기억안남). 지뉴는 약간 공격적인 미드필더 페르난도는 수비적인 미드필더 이렇게 되있긴 한데, 내가 전술탭에서 역할능력에 뜨는 별 개수 충이라 처음에 보고 너무 실망했다. 그래서 페르난도는 거의 바로 팔았고 지뉴는 몇경기 쓰고 버렸다.

포그바는 일단 십사기 맞다. 전천후, 후방플메, 로밍플메, 전진형 플메 다 좋은듯 하다. 나는 전천후랑 후방플메만 썼다. 적합성은 후방플메가 제일 좋긴한데 전천후가 그냥 내 전술스타일에 맞다. 포그바는 헤딩을 잘딴다거나 수비가담이 지린다는 느낌을 받기보다는 활동범위랑 활동량이 좋고 패스가 참 좋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리고 프로필을 보면 얘는 정말 사기급이라는걸 알 수 있다. 첫시즌부터 데려와서 그냥 주구장창 써먹었다.

비달은 친구가 추천하기도 했고 원래 박투박 본좌기도 하고 스카우터가 또 추천해줘서 바로 데려왔다. 얘도 프로필만보면 능치가 일단 사기고 쓰다보면 진짜 딱 '박투박'에 어울리는 활약을 한다. 헤딩따고 수비가담 잘해주고, 그리고 포그바처럼 지리는 패스나 크로스를 올리진 않는데 짧은 패스나 가끔가다가 중거리도 때려주는 그냥 정말 허리를 잘 담당해주는 그런 선수라는 느낌을 받았다.

델리알리랑 헤나투 산체스. 얘네는 일단 스탯을 참 잘쌓는 애들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특히 헤나투 산체스는 중거리를 종종 때리는데 기가막히게 들어간다. 저 넷 중에 헤나투산체스가 득점은 제일 많이 했다. 영입해온 첫시즌, 그리고 둘째시즌은 기대이하여서 실망했는데 데려온지 세시즌 네시즌 되니까 애가 포텐이터져가지고 지혼자 스탯을 막 쌓는다. 중거리로 득점도 막하고. 델리알리는 일단 잉글랜드 유소년 출신인게 혜자고 산체스처럼 득점을 잘한다. 조금 키우다보면 포그바급으로 능력치가 자란다.



------------------

이게 원래 금방 정리가 될 줄 알았는데 내가 디지털 데이터밖에 안되는 얘네들한테 정이들었는지 하나하나쓰다보니까 오래걸린다. 일단 공개글해놓고 차근차근 수정할거고 2편은 전술편이 될거같다. 그리고 2편이 끝이다.

시발 ㅋㅋㅋ 원래 딱 정리글쓰고 에펨 지운다음에 세이브파일만남길라했는데 결국은 에펨 또 못지우겠네 데이터불러와야되니까. 음 근데 에펨 경기는 안하기로 딱 정해야겠다.

'일기 >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종도 해안도로에서 해돋이  (0) 2017.01.01
토네이도 만들기  (0) 2016.12.15
브라운  (0) 2016.11.14
한강진 역 근처 맛집  (0) 2016.10.31
가로수길 브루클린 수제버거 (BROOKLYN - THE BURGER JOINT)  (0) 2016.10.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