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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 심리/정신.심리 공부

[2017.3.30 심연 발제] 애착 심리학

by 냐냐리냐 2017. 6. 3.

애착 심리학

 

 

I. 호감의 네가지 법칙

: 근접성, 외모, 유사성, 상호성 (영향력 순서)

 

외모 : Alexander Todorov 얼굴을 보고 0.1초만에 매력, 호감도, 신뢰도 판단 (첫인상, 초두효과)

유사성 : 나랑 비슷한 대상에게 끌린다 (거절당할 가능성 줄이기/Murray Bowen)

상호성 : 상대방을 빚진 상태로 만들어라 (설득의 심리학에 자세히 소개)

근접성 : 단순노출효과

 

** 근접성

시간적 자주보기

공간적 물리적으로 가까운 거리에 있기 / 스킨쉽 / contact comfort, proximity

(아서 아론의 연구, 칼럼니스트 맨디 랜)

 

II. 해리할로의 원숭이 실험 유아애착 & 근접성

(1) 배경

1) 정신분석학적 (추동이론, 대상관계이론, 프로이트파)

- 사랑의 기본이 생리적 욕구

- 엄마의 형상이 배고픔과 갈증의 감소에 조건형성되어 생긴다

2) 동물행동학적

- 로렌츠의 조류실험 (로렌츠 1952)

어미새가 먹이를 주지 않더라도, 새끼새가 어미와 떨어지면 불안함을 느낀다

- 해리할로 원숭이 실험 (1958)

철사 인형이 젖을 먹이는데도, 천 인형에게 더 오랜시간 머무름

 

(2) 실험 방법

Cloth mother : 스킨쉽 용이 (contact comfort), 양분공급 X

Wire mother : 스킨쉽 어려움, 양분공급 O


(실험1)

- Cloth > Wire

- 태아난 일수 늘어날수록

차이 증가


(실험2)

- 안전기저효과 : 두려움, 공포 상황에서

애착대상에게 안정감을 느낌

- Cloth > Wire


(3) 의의

생리적 욕구의 해결보다 근접성(스킨쉽/contact comfort/proximity)이 더 중요하다!!


III. 에인스워스의 낯선상황실험 유아애착 유형

(1) 존 볼비의 애착이론 (John Bowlby’s Attachment theory)

1) 근접성 : 애착 대상과 물리적 거리가 중요하다. 애착대상이 유일하지 않을 수 있음

2) 안전기저효과 : 호기심, 탐색을 위한 도약 발판

3) 분리에 대한 저항 : “에인스워스의 실험

애착유대의 특성 : 영속성 (처벌이나 학대가 가해져도 애착은 지속된다) // 해리할로우의 추가 실험

스트레스의 원천이 애착 대상이어도 스트레스가 애착 행동을 강화한다

 

* 내적작동모델 (internal working model) : 과거 경험에 기반해 개인이 행동하고 반응하는데 영향을 주는 사고회로

 

(2) 에인스워스의 낯선상황 실험 (실험방법)

방 안에 49~51주된 아이들을 두고 낯선 상황에 처하게 함

M : mother / S : stranger / B : baby

First separation&reunion : M out & S,B left / M back

Second separation&reunion : S, M out & B left / S, M back

 

측정한 아이의 행동

- 탐험의 정도, 보호자가 떠났을 때 아이의 반응, 모르는사람에 대한 불안함, 보호자가 돌아왔을 때 아이의 행동

 

(3) 애착 유형

B 안정애착 : 분리로인한 고통 / 다시회복 (응석부리기, 놀이하기)

A 불안정 회피적 : 분리로인한 괴로움 X / 엄마를 그냥 관찰 (놀이 없음)

C 불안정 양가적 : 분리로인한 고통 매우심함 / 화를 내거나 엄마에게 매달리기 (탐색놀이에 집중X)

D 불안정 비조직적 : 울기 전 이상행동(어께흔들기, 뒷목잡기, 머리흔들기)/ 얼어붙어있기, 혼란스러움


IV. 성인애착유형

(1) 헤이잔-셰이버 연구

유아애착 설문지에서 애착대상을 엄마에서 친구, 연인으로 바꾼 뒤 애착대상과 관련된 질문

* 연구 결과

의의 : 유아 애착 유형을 성인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 애착 유형별로 연애와 관련된 감정, 내적작동모델이 다르다.


(2) 바숄로무-호로위츠 연구 (네가지 애착유형)


V. 연구 방향


심연 2017.3.30 애착심리학.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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