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후기

다이어트 후기 (5개월차 기록)

by 냐냐리냐 2022. 10. 24.

(지난글)

다이어트 1달차 기록

다이어트 2달차 기록

다이어트 3,4달차 기록

 

[1] 목표 체중

최종 목표 체중 : 58kg

(기존 목표체중은 65kg였지만, 바디프로필 촬영을 결정하고 58kg으로 변경되었다. 기간은 11월 말 까지로 3개월 남은 시점이었다)

시작 체중 : 66.0kg

월말 체중 : 63.1kg

감량 속도 : 약 0.7kg/주

 

[2] 체중 기록 (매일 아침 기상 후 화장실 다녀온 후 측정)

9월 (다이어트 5달차) 체중

66.0kg -> 63.1 kg으로 총 2.9kg 감량했다.

그래프에서 보면 9/8~9/10에 급격한 체중증가가 있는데, 이 때가 추석연휴로 많이 방심했던 때였다. 케이크, 팝콘, 과자, 맥주, 그리고 추석음식 등 고탄수 음식을 과식했고, 바로 살이 쪘다. 한번 체중이 1kg증가하면 일주일 이상 빼야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진행속도가 2배로 느려지므로, 과한 치팅은 확실히 피해야 한다. 그래도 월말 체중을 보면 3kg정도로 꽤나 잘 감량이 됐다.

2주 정도 65kg에서 정체됐는데 이때가 제일 힘들었던 것 같다. 바디프로필 촬영하기로 한걸 후회도 많이 했었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다. 내가 스스로 정한 목표 체중은 65kg이고 그동안 많이 뺀거 같은데, 그렇게 원하지도 않던 바디프로필을 찍자고 왜 더 감량해야하나 많이 스트레스를 받았다. 멘탈적으로 피티쌤한테 많은 얘기를 듣기도 했고, 나 스스로도 인생에 딱 한번만 해본다는 마음으로 그냥 다이어트를 더 하자, 그리고 어차피 나 좋자고 운동하고 식단하는건데 스트레스 받을거 뭐 있냐 하는 생각으로 흔들리는걸 다잡았다. 사실 식단하고 운동하는거 그렇게 못할정도가 아니기도 했다. 그냥 오랜 시간동안 배달음식도 많이 먹고 외식도 자주하고 군것질도 많이하면서 살아오다보니 더 힘들었던 것 같다.

 

※ 인바디

  체중(kg) 근육량(kg) 체지방률 체지방량(kg)
2022.9.13 65.4 29.4 20.0% 13.4

근육량은 유지한채 체지방량만 꾸준히 잘 줄고있다. 체지방률도 이제 20%를 찍었다.

 

[3] 식단

9월 (5달차) 식단

9월 중순부터 바디프로필촬영 D-60일이 지났다. 60일 전부터는 탄수화물을 밥에서 고구마로 바꾸라고 조언해주셨다. 고구마가 밥에비해 GI지수가 낮아서 그렇다. 막상 먹어보니까 달달해서 맛있고 먹을만했다. 쿠팡에서 파는 소분되어있는 아이스고구마를 사서 먹었다. 고구마를 먹기 시작한 이후부터 기본 식단은 아래와 같다. 물론 매일 지킨건 아니였지만, 최대한 지키고자 노력했다.

- 아침 : 고구마 100g + 닭가슴살 1팩

- 점심 : 샐러드 + 닭가슴살 1팩 + 빵 (직장에서 점심으로 매일 샐러드와 빵이 나와서 선택가능하다)

- 저녁 : 고구마100g + 닭가슴살 1팩

그외 추가 음식 : 닭가슴살 1팩, 삶은달걀 2개 (아침, 저녁 중에 추가로 먹는다면 이걸 먹는게 목표였다)

 

그리고 항상 허기지다는 느낌을 많이 받아서, 이때부터 제로탄산 (제로콜라, 제로사이다)을 입에 달고 살았다. 쿠팡에서 나랑드사이다 제로 1.5L 12개들이를 거의 1~2주마다 시켜서 먹었다. 제로탄산을 먹는다면 색소가 없는 제로사이다가 좀더 낫다고 한다. 물론 탄산을 이렇게 과량으로 계속먹는건 문제가 될것같아 언젠간 줄여야할거다.

 

[4] 운동

주 4~5회 웨이트 1시간~1시간반, 주 1~2회 풋살/축구를 했다.

 

[5] 기타 후기

피티쌤이 체중 정체기가 오더라도 눈바디를 계속 하다보면 서서히 몸이 변하는게 보일거라고 알려주셨다. 체중이 그대로일때 눈바디를 확인하면서 잘 조절되고 있는지 확인하는게 중요하다고 한다. 10월이 지나고 6개월차 후기를 작성하면서 눈바디 변화도 가능하면 올려보려고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