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건강

다이어트 약 (써모펜에스, 슈가펜에스) 성분, 효과와 부작용 : 에페드린, ECA

by 냐냐리냐 2022. 6. 11.

1편 : 다이어트약 (써모펜에스, 슈가펜에스) 성분, 효과와 부작용 : 에페드린, ECA

2편 : 한방 다이어트약 (감비환, 비움환) 성분, 효과와 부작용 : 마황

 

 

‘써모펜에스’, ‘슈가펜에스’의 주 성분인 에페드린이 체중을 줄이는 기전은 다음 글에서 설명 하겠다.

 

이번 글은 각각의 약이 어떤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얼마나 체중을 줄여주는지, 그리고 부작용은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1) 써모펜에스, 슈가펜에스 성분

슈가펜에스 1정 (330mg) : 에페드린염산염 25mg + 카페인무수물 25mg + 아세트아미노펜 200mg

써모펜에스 1정 (335mg) : 에페드린염산염 15mg + 카페인무수물 40mg + 아세트아미노펜 200mg 

 

 

* 두 약물 모두 감기 증상 (인후통,기침,가래,오한,발열,두통,관절통,근육통) 의 완화를 목적으로 사용하기를 권고한다

 

* 두 약물처럼 에페드린 + 카페인 + 아세트아미노펜” 복합 제제는 ECA라고 줄여서 부른다 (각각 Ephedrine, Caffeine, Aspirin의 약자) 아스피린이 아니라 아세트아미노펜을 사용하는 이유는 둘 다 소염진통제로 COX라는 효소를 억제하는 동일한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EC에페드린카페인 복합제제를 말한다.

 

 

 

 

2) ECA의 체중 감소 효과

출처 : Shekelle PG, Hardy ML, Morton SC, et al. Efficacy and safety of ephedra and ephedrine for weight loss and athletic performance: a meta-analysis. JAMA 2003; 289:1537.

(출처 링크)

위 그림은 2003년 JAMA 저널에 실린 메타분석 논문에서 발췌한 것으로, 각각의 연구에서 한 달동안 에페드린 혹은 에페드린+카페인을 복용했을 때 위약군에 비해 얼마나 체중이 감소했는지 보여주는 그래프이다.

(‘써모펜에스’를 직접 사용해서 체중효과를 시험한 연구는 못찾았는데, 아무래도 우리나라에서는 저 약물이 비만치료제로 사용되는걸 권고하지 않으니까 체중감소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가 찾기 힘든 건가 싶다)

 

에페드린을 단독 복용했을 때 한 달동안 평균 0.6kg의 체중감소 효과가 있었다.

(개별 연구의 에페드린 평균 용량은 60mg정도로, 써모펜에스 4알 정도에 해당한다)

 

에페드린카페인을 같이 복용했을 때 한 달동안 평균 1.0kg의 체중 감소 효과가 있었다.

(단, 개별 연구의 약물 용량은 에페드린 60~150mg, 카페인 150mg~600mg으로 편차가 있었다. 대략 써모펜에스 4알 이상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3) 부작용 ★★★

에페드린은 교감신경계 전체를 활성화 할 수 있다보니까 광범위한 부작용이 있다. 꼭 약을 많이 먹어야만 부작용이 생기는건 아니므로, 더 각별히 주의를 요한다.

 

* 가벼운 부작용

: 떨림, 가슴두근거림, 두통, 주의산만, 불안, 불면증

 

* 교감신경계 작용으로 인한 부작용

: 심박수 증가, 심장 수축력 증가 (심박출량 증가), 말초저항 증가

- 심박수 증가혈압 증가가 동시에 일어나는 일이 흔하다

- 다음 글에 이야기 하겠지만, 마황을 복용했을 때도 동일하게 심박수와 혈압이 심각하게 증가했다

 

* 이런 부작용은 심장질환, 고혈압, 당뇨를 기저질환으로 갖고있으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 심각한 부작용 

: 경련 / 심한 고혈압 / 부정맥 / 정신증 / 간염 / 뇌졸중 / 심근 손상 / 뇌출혈

 

* 가속화

: 부작용은 과격한 신체활동, 탈수, 체온의 증가로 더 심해질 수 있고, 따라서 운동이나 훈련 중 흔하게 나타날 수 있다.

 

* 중독증

: 에페드린을 남용하면 심혈관계와 중추신경 자극 효과가 매우 강해진다. 가장 흔한 죽음의 이유는 심근경색뇌출혈, 뇌졸중이다.

 

참고문헌 : Ephedra and Its Application to Sport Performance: Another Concern for the Athletic Trainer? (2001)

 

 

 

 

4) 미국과 한국에서의 처방

 미국에서는 에페드린, 마황을 성분으로한 많은 건강 보조 식품을 마트나 약국에서 살 수 있었고, 너무나 많은 부작용이 보고 됐기 때문에 이미 2000년대 초반 비만치료제로서 ECA를 OTC로 판매하는건 법적으로 금지 됐다. 마찬가지로 캐나다, 덴마크에서도 2000년대 초반 금지되었다.

 EC 혹은 ECA 병합요법의 체중감량 효과는 인정되고 있으나 EC병합요법은 비만치료제로 FDA의 승인을 얻지 못했다고 한다. uptodate라고 의사들이 많이 참조하는 의학 사이트가 있는데, 여기서도 체중감소를 위해서 ECA같은 건강보조식품을 사용하는건 권고하지 않고 있다. 체중감소효과가 미미한데 비해 교감신경계 부작용이 너무 크고 잦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에페드린이 의약품으로 분류되어 건강기능식품에 첨가할 수 없다. 다만 슈가펜에스, 써모펜에스로서 일반의약품으로 판매되고 있을 뿐이다. 앞서 말했듯 부작용이 드물지 않으며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사용에 주의를 요한다.

 

 

 

* 한방다이어트에 대한 제 생각

(링크)

 

 

* 참고자료

- ECA의 체중감소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연구의 자세한 결과표

출처 : Shekelle PG, Hardy ML, Morton SC, et al. Efficacy and safety of ephedra and ephedrine for weight loss and athletic performance: a meta-analysis. JAMA 2003; 289:1537.

 

 

댓글